친환경 녹색성장 기술협력 심포지움 개최
산·학(연)·관」녹색성장 기술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해양경찰청(청장 이길범)은 급변하는 국내·외 해양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친환경 녹색성장 기술협력을 강화하기 위하여「산·학(연)·관」공동연구 심포지움을 9월 25일 오후 3시 해양경찰청 2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하였다.
이번 심포지움에서는 한양대학교 신경훈 교수의‘해양투기지역 퇴적물의 알킬페놀 분포 해석’, 한국해양연구원 심원준 박사의‘중형폐쇄생태계를 이용한 유류의 거동 및 부유 생태계에 대한 영향 연구’ 등 8개 해양환경 관련 과제에 대하여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발표 및 토의를 하였다.
특히, 이번 심포지움에서는 해상에 유출된 기름의 변화과정 및 타르의 생성원인 등 태안 허베이 스프리트호 사고이후 부각된 과학적인 방제기술 지원으로 대형 오염사고 발생시 환경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토의하였다.
「산·학(연)·관」공동연구 협의회는 민·관간 유기적인 협력체제 구축 및 활성화를 통해 해양경찰업무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상호보완을 통해 문제점 개선 및 향후 발전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2004년 6월 해양경찰청을 중심으로 한국해양연구원, 인하대학교, SK에너지 등 해양관련 전문가들을 위촉하여 구성하여 운영중이다.
본 협의회는 한국종합환경연구소, 지오시스템리서치를 올해 추가로 위촉하여 해양전문기관의 참여를 확대·구성 운영중이며, 해양오염 방제기술분야, 생물독성분야 등 총 4개 분야 10개 기관 및 단체가 참여하여 공동연구를 실시하고 있다.
해양경찰청은 공동연구협의회의 정기적인 모임을 통하여 학문적 자문 및 정보교류를 활성화하고, 연구시설의 공동이용 등 부족한 연구 분야를 상호 보완하여 유기적인 기술교류 협력 체제를 강화해 나가는 한편, 시험연구결과에 대하여 국제적 공신력을 인정받고자 국제공인시험연구기관(ISO 17025) 인증을 추진하고 있어「산·학(연)·관」전문성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문의 : 해양경찰청 유출유분석팀 032-835-3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