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Notification
Home 알림마당 정보란

정보란

경남 고성군 폐광산 주변지역 건강영향조사 진행경과
  • Name : 이승호
  • Hits : 1097
  • 작성일 : 2004-09-30

내 용 □ 혈중 평균 카드뮴 농도는 병산마을이 3.3 μg/L(대조마을 2.2), 요중 평균 카드뮴 농도는 병산마을이 2.1 μg/g-크레아티닌(대조마을 1.5)로 대조지역에 비해 높았음
* 카드뮴에 직업적으로 노출되는 사람의 참고치로서 혈중농도 5 μg/L, 요중농도 5 μg/g-creatinine를 초과하는 사람은 각각 14명, 7명이었으며 이중 병산마을 주민은 각각 13명, 5명
□ 혈중 납과 비소 농도도 마을간 차이가 관찰되지 않았음
□ 1차 검진결과 병산마을이 대조지역에 비해 일반건강진단항목, 골밀도, 신장손상지표 등이 나쁘다는 증거는 없었음
□ 이번 조사의 세부내역 포함, 최종 판단결과는 11월중 발표 예정

■ 건강영향조사 개요
ㅇ 7월 21, 22, 30일에 공동조사팀은 이번 조사에서 건강영향이 의심되는 병산리의 주민 102명과 대조지역인 송천리 주민 58명, 대평리 주민 94명을 대상으로 건강영향조사를 실시하였다.
- 이번 조사의 주요 검진항목은 혈압측정, 시력검사, 혈액검사, 소변검사, X-ray검사, 심전도검사, 골밀도검사 등 이었다.
ㅇ 공동조사팀은 9월 13일 건강영향조사 결과에 대한 전문가 검토회의를 하였으며,
ㅇ 공동위원회는 9월 21일 조사결과에 대한 심의를 거쳐, 9월 23일 그 결과를 발표하였다.

■ 검진결과 요약
ㅇ 혈중 카드뮴 농도 평균값은 병산마을이 3.3 μg/L 로 대조마을이 2.2 μg/L에 비해 높았으며, 요중 카드뮴 농도 평균값도 병산마을이 2.1 μg/g-creatinine으로 대조지역의 1.5 μg/g creatinine에 비해 높았다.
- 카드뮴에 직업적으로 노출되는 사람의 참고치로서 혈중농도 5 μg/L, 요중농도 5 μg/g-creatinine를 초과하는 사람은 각각 14명, 7명이었으며 이중 병산마을 주민은 각각 13명, 5명이었다.
ㅇ 혈중 납농도 평균치는 2.6㎍/dL로 대조지역(송천 2.4, 대평 2.9)과 유사한 수준이며, 비소는 3지역 모두 검출한도 이내로 밝혀졌다.
ㅇ 검진결과 병산마을이 평균적으로 대조지역에 비해 일반건강진단 항목, 골밀도, 신장손상지표 등이 나쁘다는 증거는 없었다.

■ 향후 추진계획
ㅇ 공동조사팀은 대조지역의 카드뮴 농도분포 상에서 95 percentile 값(혈중 카드뮴 농도 3.8μg/L, 요중 카드뮴 농도 3.7 μg/g creatinine)을 초과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정밀검진을 실시하기로 하였다.
- 정밀검진 대상인원은 52명(병산마을 36명, 대조지역 16명) 내외이며, 10월 첫 주부터 신장기능(24시간 뇨검사 등)과 골밀도(대퇴골, 요추)에 대한 정밀검진을 실시할 예정이다.
ㅇ 공동조사팀이 이번 조사의 세부내용을 공개할 경우 최종결과를 예단하는데 잘못 사용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출함에 따라, 공동위원회는 심도있는 논의과정을 거쳐 공동조사팀의 의견을 수용하기로 결정하였고,
ㅇ 이에 따라, 공동위원회는 이번 조사의 세부내역을 포함한 모든 조사결과를 최종 조사가 완료되는 11월중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 참고 : 최종 발표 주요항목 ]
① 토양, 지하수, 하천수 및 저질 중금속 오염도
② 마을 상수원(간이상수도, 지하수)의 중금속 오염도
③ 비산먼지 중 중금속 함량
④ 농작물(깻잎, 고구마줄기, 콩)의 중금속 잔류농도
⑤ 해산물(자연산굴, 조개, 양식굴)의 중금속 잔류농도
⑥ 2차 정밀진단 대상자의 카드뮴 건강영향 여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