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 가격이 상승할 때, 많은 사람들은 종종 대체 에너지에 관심을 보인다. 소멸되지도 않고 가격도 매우 저렴한 풍력, 태양 에너지, 수소 등과 같은 재생에너지 자원들의 활용은 석유 가격이 배럴당 48불 이상일 때, 더 높은 상업화의 가능성을 가진다. 그러나 아직은 Wall Street의 관심밖이어서 대체 에너지와 관련된 많은 회사들이 오일과 가스 회사들의 주식이 상승하는 분위기에서 벗어나 있다.
사회적으로 책임있는 투자를 하는 것으로 알려진 몇몇의 투자자들은 비용의 차이가 줄어들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이들은 재생 에너지 자원으로부터의 에너지 생산은 보다 저렴해지고 화석 연료는 연료가 고갈됨에 따라 더욱 비싸질 것이라고 말한다. 또한 이들은 환경 오염과 기후 변화에 대한 관심이 대체 에너지를 일반적인 에너지 자원에 비해 정치적으로 호감이 가도록 유도한다고 말한다. 그들은 많은 국가에서 정부가 보조금을 주고 야심찬 목표를 세웠으며, 이 때문에 생산자에게도 이익이 된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투자의 주류에 있는 회의론자들은 재생 에너지가 수년 사이 상업화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들은 재생 에너지 산업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추가 자금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경고하며, 투자를 피하는 것이 상책이라고 말하고 있다. Baltimore에 있는 T. Rowe Price의 분석가인 Wenhua Zhang은 "최우선 이슈는 경제성이다. 아직 많은 회사들은 이 단계에 이르지 못했다. 이 산업은 자본 집약적인 산업이다. 많은 돈을 지불하려는 사람들이 아직은 별로 없다."라고 말했다.
전통적으로 대체 에너지 자원들은 전력을 생산하여 전력망으로 운반하거나 가솔린의 대체물로 인식되는 수소의 경우에는 자동차로 주입하기 위해 거대한 기반 시설 투자가 필요하다. Zhang은 "에너지는 초기 투자금으로 1천5백만불을 투자하는 다른 기술들과는 다르다. 당신은 5천만불이 필요하다."라고 말한다.
포트폴리오 매니저들과 소액 투자자들은 수년 내 수익성이 없으면, 그들의 돈을 투자하기를 꺼려한다. 그러나 이를 견딜 수 있는 거대한 몇몇 산업 회사들은 대체 에너지에 충분한 투자를 하고 있다. 예컨대 Ford 자동차와 Daimler Chrysler는 최근 Ballard Power Systems사와 자동차용 연료전지 사업을 하기로 합의하였다.
Matsushita Electric Industrial, Kyocera, BP, Royal Dutch/Shell Group와 마찬가지로General Electric사는 풍력 터빈들을 생산하는 세계적인 회사 중의 하나이며, 태양 발전에도 역시 깊숙이 관련되어 있다. 대체 에너지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London의 벤처 투자 회사인 Climate change Capital사의 설립 파트너인 James Cameron은 GE는 짧은 시간에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대체 에너지 회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GE와 다른 다국적 회사들에 의한 투자는 재생 에너지 산업이 성장하고 있다는 증거라고 Cameron은 말한다.
비록 지금까지는 많은 투자자들이 오랫동안 이익을 내주지 못하는 회사들에 대한 자본 투자를 꺼려하고 있지만, London의 Jupiter Asset Management의 환경 펀드 관리자인 Charlie Thomas는 그가 선호하는 Denmark의 Vestas Wind Systems과 Spain의 Gamesa를 포함한 풍력 터빈 제조 회사들이 이미 돈을 벌고 있음을 지적했다. Thomas는 풍력은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말한다. 오일과 가스의 가격이 너무 높다고 지적한 그는 "해안가의 풍력은 이미 장 효율적인 에너지 자원이며, 화석 연료의 에너지 자원과 경쟁할 정도로 공급도 활발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풍력 회사들의 주식들은 지난 몇 달 동안 일어난 오일 가격의 급상승 동안 가격이 오르지 않았다. Thomas가 말한 하나의 이유는 투자자들이 지난해 조급하게 달려들어 대체 에너지에 거품이 끼여 있을 정도로 가격이 높다는 것이다.
Thomas는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지는 Vestas와 Gamesa와 같은 풍력 회사들에 집중하라고 조언하였다. Vestas는 전세계의 풍력 터빈 산업에서 1/3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그는 2005년 주식이 대략 16배 정도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는 지난해 67%가 상승하였지만 Gamesa사의 주식은 아직도 싸다고 하며, 대체 에너지와 전통 에너지 회사들 사이에서 최고의 성적을 보여주는 회사 중의 하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Thomas는 "Gamesa사는 지난해 운영 실적이 좋았다. 그들은 적절한 가격으로 훌룡한 터빈들을 제작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Evergreen Utility and Telecommunications fund의 관리자인 Timothy O’Brien은 풍력 기술들에 대한 직접 투자를 줄였다. 그는 "풍력 부문으로 너무나 많은 돈이 몰렸고, 그 결과 수익률이 낮아졌다."고 말했다. 그러나 O’Brien은 Florida Power & Light와 같은 풍력에 많은 투자를 하는 회사들에 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FPL사는 전세계에 풍력 터빈들을 소유하고 있으며, 지역 기관들에 풍력 터빈이 생산한 전력을 판매한다.